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련 (한국교원대) 최보미 (경기도교육연구원) 강호수 (경기도교육연구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03 - 51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교사의 행복감이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패널 7차년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교사-유아 상호작용, 행복감, 교수효능감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해 보고,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행복감이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기초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 첫째, 교사-유아 상호작용, 행복감, 그리고 교수효능감 모두 평균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으나, 교수효능감이 상대적으로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었다. 둘째,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유아교사의 행복감이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 두 변수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교수효능감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별히 유아-교사 상호작용이 행복감보다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이 6배 이상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유아 교사의 교수효능감을 높이기 위해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는 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