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주 (경성대학교 유아교육과 박사과정) 서현아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0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79 - 20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일과 삶 균형이 매개하는지에 대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를 위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검증을 실시함으로써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을 이해하고 매개변인인 일과 삶 균형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의 실현을 위한 방안으로 B광역시에 소재한 유아교사 237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은 일과 삶의 균형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효능감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일과 삶의 균형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아교사의 일과 삶의 균형은교사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부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와 유아가 원활한 상호작용을 하기 위하여 교사효능감의 유지 뿐 아니라 교사의 일과 삶이 적절한 균형을 이룰 필요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