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미현 (파크스위트 어린이집) 이새별 (부경대학교 유아교육과) 황희숙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인지발달중재학회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71 - 8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유아 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기 위하여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 창의적 인성,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 계 및 놀이교수효능감과 창의적 인성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를 위해 부산․경남 지역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 중인 교사 270명을 연구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자료처리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위계적 중다회귀분석과Pearson의 적률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주요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 창의적 인성,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인식 수준은 보통보다 약간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놀이 교수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에는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 창의적 인성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을 알아 본 결과 43%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놀이교수효 능감, 창의적 인성 순으로 영향을 미쳤다. 결론: 유아 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과 창의적 인성은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사의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교사의 창의적인 인성의 특성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기회와 지원이 필요하며 교사 자신의 신념과 자신감을 기르기 위한 유아 교사 개인의 노력도 함께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