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래 (우송정보대학교) 이은형 (한국복지대학교) 이영진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57 - 76 (20page)
DOI
10.20437/KOAECE23-4-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수효능감 및 교사업무스트레스와 교사행복감의 관계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2014년도에 수집된 육아정책연구소의 한국아동패널 7차년도에 참여한 유아 총 1,111명과 그들의 교사이다. 연구를 위해 교사-유아상호작용척도(ECOI), 교수효능감 검사도구(TSES), 교사 업무스트레스 척도, 교사행복감 척도가 사용되어 자료가 수집되었고, 자료는 Pearson 적률 상관분석과 단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원 졸업교사의 행복감이 전문대 졸업 교사의 행복감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50대 이상 교사의 행복감이 30대 교사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유아 상호작용 및 교수효능감과 교수 행복감 사이에 유의미한 정적 상관 관계가, 교사 업무스트레스와 교사행복감 사이에 유의미한 부적 상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 업무스트레스는 교사행복감을 가장 높게 예측하는 유의미한 부적 예측 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고려할 때, 교사들의 행복감을 높이기 위해 교사 업무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지원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392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