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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환 (강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책학회 한국정책학회보 한국정책학회보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97 - 42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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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게임이라는 동일 대상에 대해 게임산업진흥법과 셧다운제와 같이 각각 진흥과 규제라는 상반된 형태의 정책이 왜 만들어졌는가에 대한 답을 구하기 위해 구축한 정책형성 연구모형으로 각 사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문화관광부와 여성가족부는 당시 상황과 이익단체의 압력을 배경으로 자신들의 위상을 강화하고자 각각 진흥과 규제 틀에 입각하여 게임의 성격을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규정하고 게임산업 관련 법체계 미비와 청소년의 게임중독 대처에 대한 가정과 학교의 한계와 게임업계의 자정노력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게임산업진흥법과 셧다운제를 도입하였다. 이것은 게임에 대해 어떤 관점에서 어떤 측면에 초점을 맞추느냐에 따라 정책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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