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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훈 (연세대학교) 이루리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1 - 2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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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유통채널의 성장과 더불어 소비자 구매행동 전 과정상에서 온라인 채널의 역할도 확대되었다. 오늘날 소비자들은 구매뿐만 아니라 재화의 소비 단계에서도 온라인 채널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게 되었으며, 특히 최근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확산으로 온라인 채널의 활용도는 더욱 증가하였다. 따라서 소비자의 온라인 소비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요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온라인에서의 재구매 및 지속적 소비를 유도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온라인 채널을 이용하는 기업들에게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상에서 소비자들의 소비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그에 따른 소비자 반응 간의 관계를 고찰하고자 한다. 특히 소비자의 전반적인 소비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요인으로서 실재감(presence)을 제시하며, 실재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소비자 반응으로서 정서적 반응에 초점을 두고 둘 간의 관계를 고찰하고자 한다. 또한, 소비자의 정서적 반응은 만족도나 재구매 의도 등 소비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이러한 관계를 종합적으로 고찰하는 연구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의 확산 이후 소비가 더욱 증가하고 있는 온라인 영어서비스를 연구맥락으로서 활용하였으며, 연구모형의 검증을 위해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교수실재감은 긍·부정정서로 대변되는 소비정서를 통해 학습성취도에 영향을 미치고, 학습성취도는 학습지속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교수실재감과 학습지속의향의 관계에서 소비정서와 학습성취도의 직렬 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본 연구는 학문적·실무적으로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및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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