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27 - 34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교사효능감이 교사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그리고 정서지능과 교사창의성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의 달성을 위해, 전라북도 소재 대학에서 유아교육을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 180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고, 구조방정식 모델을 적용하여 연구모형을 분석하였다. 매개효과의 유의성 검증에는 부트스트래핑 분석 방법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예비유아교사의 정서지능, 교사효능감, 교사창의성과 각 하위요인들 사이에 모두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었다. 예비유아교사의 정서지능은 교사창의성과 교사효능감에 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교사효능감은 교사창의성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지능이 교사효능감을 통해 교사창의성에 미치는 간접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예비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교사효능감을 높이고 교원양성과정을 개선하여, 이들의 전공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