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85 - 10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들의 교사효능감 수준을 알아보기 위하여 와 의 교사효능감 척도를 타당화하여 예비유아교사들이 보다 신뢰롭고 타당한 척도를 사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예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척도 타당화를 위해 국내에서 예비유아교사들의 교사효능감 척도로 주로 사용되고 있는 와 의 도구를 근거로 문항들을 수정 보완하였다 예비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해 서울 경기지역의 예비유아교사 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예비유아교사명을 대상으로 본검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구인타당도 검증을 위해을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교수전략효능감 수업능력효능감 자신감의 요인 문항이 추출되었다예비조사의 탐색적 요인분석 후 검사의 하위요인별 신뢰도가 이상으로 비교적 양호하게 나타났고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 적합도 지수 으로 양호한 수준으로 나타났다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척도의 검증을 통해 예비유아교사에게 적합한 교사효능감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로서 타당성과 신뢰성을 입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