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명준희 (숭의여자대학교) 김휘경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9권 제5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95 - 121 (27page)
DOI
10.20437/KOAECE29-5-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Q-방법론을 활용하여 돌봄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주관적 인식 유형 및 유형별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돌봄에 대한 문헌과 선행연구 고찰, 관련 연구의 척도 문항 분석, 인터넷 검색을 통한 신문 기사, 블로그 글과 댓글을 검토하였으며, 예비유아교사 39명을 대상으로 면접을 실시하여 총 245개의 Q-모집단을 구성하는 진술문을 추출하였다. 수집한 245개의 Q-모집단을 반복해서 읽으면서 중복되는 문항은 범주화하고 삭제하여 최종 31개의 Q-표본을 선정하였다. 연구를 위한 P표본은 어린이집과 유치원 실습을 경험한 예비유아교사 53명으로, 돌봄에 대한 인식을 Q-분류하도록 하였다. 분류한 자료는 PC QUANL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주요인 분석과 베리멕스(varimax) 회전 방법으로 회전하여 최종 요인 구조를 산출하였다. 그 결과 예비유아교사들의 돌봄에 대한 주관적 인식 유형은 5개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이것은 ‘교육의 본질로서 돌봄’, ‘비전문적 행위로서 돌봄’, ‘보편적 복지서비스로서 돌봄’, ‘교육의 전제조건으로서 돌봄’, ‘관계 기반 협력으로서 돌봄’으로 도출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