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03 - 22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효능감과 관련변인인 정서지능, 동료교사 협력관계 그리고 부모-교사협력관계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표집대상은 전라북도에 소재하는 유아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AMOS 18.0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유아교사의 정서지능은 동료교사 협력관계, 부모-교사 협력관계를 매개로 하여 유아교사 효능감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동료교사 협력관계 및 부모-교사 협력관계는 유아교사 효능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유아교사 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관련 변인의 전체효과는 교사 정서지능, 부모-교사 협력관계, 동료교사 협력관계 순으로 나타났다. 즉, 유아교사효능감 증진에 동료교사와 부모-교사 간 협력관계가 직접적인 영향을 주므로 동료 간 협력과 부모-교사 간 협력을 도모할 수 있는 교사연수 및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