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원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5 - 30 (26page)
DOI
10.32349/ECERR.2020.6.24.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 관련 그림책 목록 구성 프로젝트를 통해서 예비유아교사의 다문화 문식성 학습 경험과 의미를 탐색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에 소재한 4년제 대학교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34명이 참여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예비유아교사의 프로젝트 관련 개인저널, 연구자의 현장노트, 예비유아교사들의 그림책 목록 발표자료를 포함한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예비유아교사의 다문화 문식성 학습 경험을 살펴보면 수업의 주체가 교수에서 학생으로 이전되는 경험, 갈등과 문제에 대한 능동적 해결 과정 경험. 사회적 문식성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경험이 있다. 다음 예비유아교사들이 경험한 다문화 관련 그림책 목록 구성 프로젝트의 교육적 의미에는 다문화에 대한 감수성 향상하기, 능동적인 독자로서 세상 읽기, 다문화교육 수행을 위한 교사역량 갖추기가 있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를 통해, 본 연구에서 예비교사의 다문화 문식성 학습 경험이 다문화 관련 지식을 습득하고 비판적 사고를 함양하는 효과적이며, 더 나아가 실제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다문화교육의 내실화를 도모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5-0009014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