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지 (연성대학교) 김낙흥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175 - 200 (26page)
DOI
10.32349/ECERR.2018.2.22.1.1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양성과정에서의 다문화교육 교과목을 새로운 접근인 사례기반 학습을 토대로 개발하여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유아교사양성과정에서의 사례기반 다문화교육 교과목은 교육목적,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수단계 및 평가로 구성된다. 사례기반 다문화교육 교과목의 적용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문화적 공감, 다문화교육신념, 문화적 역량을 변인으로 선정하였고 2016년 8월 30일부터 2016년 12월 6일까지 경기도 소재 3년제 유아교육과 3학년 A, B반을 대상으로 실험하였다. 사전 검사 결과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은 동질한 집단임을 확인하였고 실험집단에는 사례기반 다문화교육 교과목을 적용하여 15주에 걸쳐 진행하였고 비교집단에는 강의식 다문화교육 전공수업을 실시하였는데 본 연구에서 개발된 유아교사양성과정에서의 사례기반 다문화교육 교과목은 예비유아교사의 문화적 공감능력, 다문화교육신념, 문화적 역량에 통계적으로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본 연구에서 개발한 사례 기반 다문화교육 교과목은 예비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 실천능력을 증진시키는 새로운 접근의 효과적 방안이라고 강조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실제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다문화교육의 주체자로서 유아다문화교육의 내실화를 도모할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겠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1796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