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윤리경영학회 윤리경영연구 윤리경영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39 - 16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윤리경영학회 윤리경영대상 수상기업들의 특성을 분석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수상기업의 특성을 도출하기 위해 본 연구는 국내에서 개발된 다양한 윤리경영 평가지표를 살펴보고 윤리경영의 발전단계에 관한 이론을 윤리경영대상 수상기업에 적용해 보았다. 윤리경영대상 수상기업들의 공통특성은 크게 4가지로 요약될 수 있었다. 첫째, 윤리경영대상 수상조직은 윤리경영활동을 장기간 추진한 결과, 윤리경영의 성장단계 중 성숙단계로 들어가는 조직들이었다. 둘째, 이들 조직의 CEO는 윤리경영에 대한 확고한 의지와 철학을 가지고 윤리경영을 확대하기 시작하였고 CEO가 바뀌더라도 조직의 주요 정책으로 윤리적 관행이 지속되는 경향이 나타났다. 셋째, 윤리경영대상 수상조직은 윤리경영 평가지표 전반에 걸쳐 윤리경영활동이 고르게 활성화되어 있었다. 특히 추진체계와 전담조직, 프로세스 관리가 상시적으로 이루어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넷째, 윤리경영대상 수상조직은 윤리경영에 대한 구성원의 참여도를 높여서 윤리경영이 단지 제도의 도입에 그치지 않고 조직문화로 체화될 수 있도록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