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직업능력개발연구 직업능력개발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85 - 10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KEEP) 중3코호트 자료를 활용하여 4년제 대학재학생의 3년(2009~2011년)간 영어 사교육 참여를 고등학생 시절 영어 사교육 참여 경험과 연계하여 확인하였다. 그리고 패널 프로빗 모형과 패널 토빗 모형을 사용하여 대학 재학동안 영어 사교육 참여 및 사교육비 지출 규모를 결정하는 요인이무엇인지 각각 분석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 때 영어 사교육을 받은 대학생은 그렇지 않은 대학생에 비해, 대학 재학 중 영어 사교육 참여율이 높고, 고학년이 되어서도 지속적으로 사교육에 참여하면서 보다 많은 사교육비를 지출하는 경향을 보였다. 둘째, 대학생의 영어 사교육 참여와 사교육비 지출에공통적으로 가장 큰 정적 영향을 유의하게 미치는 요인은 직전연도 받은 사교육이자신의 영어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고 만족하는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생의 과열된 영어 사교육 수요를 줄이기 위해서는, 대학에서 전공 영어 강좌를 비롯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시 강사 및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 등에있어 대학생의 체감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