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유영초 (풀빛문화연대)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한국환경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19년 한국환경교육학회 상반기 학술대회 및 30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69 - 8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사회에 환경교육이라는 용어가 등장한 이래, 다양한 명칭을 가진 환경교육자(者)들이 환경교육을 이끌어 왔다. 특히 사회환경교육에서는 관련분야 전문가가 국가주도의 자격으로 제도화되기 이전에는, 각각의 생태환경교육단체들에 의해 생태지도자, 환경지도자, 에코가이드, 환경해설가, 생태해설가 등의 다양한 명칭으로 활동했다.
최근에는 일부 민간과 공공기관의 특별한 분야와 영역에서 활동하는 전문가의 명칭을 제외하고는 법과 제도에 의해 자격화된 명칭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산림청의 경우는 숲해설가, 유아숲지도사, 숲길등산지도사가 있고, 환경부의 경우 자연환경해설사, 사회환경교육지도사가 있다.
전문적인 직업을 나타내는 접미사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거기에는 지식의 전문성을 나타내거나, 기술의 전문성 그리고 지명도나 성향 그리고 존대의 의미 등 다양한 의미와 뉘앙스의 차이를 포함한다. "가(家)"와 "사(士)"의 경우도 그 중의 하나이지만, 분명한 차이와 의미를 식별하지 못한 채, ‘숲 해설가’와 ‘숲해설사’라는 용어로 혼재되어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이는 자격개념의 차이와 혼돈은 물론 전문가 정체성에 있어서도 의문이 제기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가와 사의 의미구조를 통해 "해설가"와 "해설사"의 차이를 식별했으며, 아울러 직업 전문성의 의미를 살펴보고, 특히 시대변화에 따른 직업전문성 속에서의 전문가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환경교육지도자는 자격수준으로서의 사(士)의 전문성은 물론, 체화된 경험과 지식 그리고 문제해결 능력을 갖는 암묵지적 가(家)의 전문성도 요구되고 있음을 고찰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호칭의 난과 정명의 가치
Ⅲ. 가(家)와 사(士)의 해석
Ⅳ. 전문성의 의미와 해설가와 해설사
Ⅴ. 개념의 시대와 가(家)
Ⅵ. 맺으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539-0008648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