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순경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55 - 18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자로 살아온 연구자의 삶과 정체성이 어떻게 변화되었는가를 살펴보기 위해 연구자의 예비교사시절부터 현재까지의 삶에 대한 자문화기술지를 통해 유아교육자로서의 삶과 정체성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연구자의 유아교육자로서의 삶은 교육자로서의 정체성을 지키기 위한 적극적인 변화의 선택 과정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유아교육자로서 삶의 변화에 영향을 미친 요인을 중심으로 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장과정에서 형성된 학문적 가치 추구, 높은 자아 존중감, 긍정적인 교사상에 바탕을 둔 자아정체성은 유아교육자로서의 삶의 기반이 되고 연구자가 어떠한 삶을 살아갈 것인가를 결정하는데 영향을 주고 있다. 둘째, 유아교육의 가치와 유아 교사가 전문가라는 인식을 굳건히 형성하고 있지만 낮은 사회적 인식으로 인해 끊임 없는 갈등과 이로 인해 삶의 변화를 추구하게 된다. 셋째, 유아교육자로서의 전문성을 발휘할 수 없고 자신의 정체성을 지킬 수 없는 현실은 연구자로 하여금 교육현장을 떠나게 한다. 넷째, 유아교육자의 삶과 정체성에 대한 이해는 사회, 정치적, 문화적 맥락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연구방법
Ⅲ. 유아교육자로서의 삶과 정체성의 변화
Ⅳ.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23347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