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희 (강원대학교) 김언진 (안동과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53 - 180 (28page)
DOI
10.20437/KOAECE24-6-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인성교육 수행경험에서 겪는 경험에 대한 이야기를 들음으로써 유아의 인성교육의 확립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참여자는 강원도와 경상북도의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원장 및 교사 13명이었으며 개인 면담 2회와 포커스 그룹 1회를 실시하였다. 수행경험과 개선방안을 상위 범주로 하여 내용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성교육의 경험에 대한 이야기로 인성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인성교육 수행의 어려움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성교육을 통한 교육 개선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으며 구체적으로 인성교육 수행을 통해 유아 성장에 기대되는 변화로는 ‘올바른 기본생활습관 형성하기, 사회성 발달에 기여하기’를 이야기 하였고, 유아를 위한 올바른 인성교육을 위한 개선 방향으로는 ‘부모교육 확대하기, 교사 재교육확립하기’를 이야기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국가수준 인성교육 체제 마련과 부모 및 교사를 위한 충분한 교육, 유아인성교육 질적 향상을 위한 개선과 보완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5-000275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