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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혜정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상담코칭지원센터 연세상담코칭연구 연세상담코칭연구 Vol.11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101 - 12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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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스마트폰 없이 생활하는 것을 힘들어하는 세대를 가리켜 포노사피엔스(phono sapiens)라고 한다. ‘5G’ 미디어 시대가 도래하며 스마트폰을 접하는 아이들의 연령대가 점점 낮아지고 있고, 이와 더불어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활용해 게임을 접하고 이에 몰입하는 아동들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연구자가 상담에서 만나는 상당수의 아동은 게임을 가장 좋아하고, 게이머가 되는 것이 꿈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아동의 부모들은 아동의 게임 과몰입에 대한 우려를 보이고 있고 문제시하기도 한다. 특히 게임과몰입을 보이는 아동의 경우 아동과 부모의 입장차이가 두드러진다. 게임과몰입에 빠지게 되는 요인들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연구자가 만난 부모는 아동에 대한 이해보다는 아동이 현재 지니고 있는 문제만을 바라보며 힘들어하고 있었다. 부모와 아동 모두 서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을 느끼며, 아동상담과 더불어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된다. 이에 Jessica Benjamin의 상호인정에 근거하여 아동상담과 부모교육의 연계 필요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Benjamin은 자기주장과 상호인정 간의 긴장이 존재하는 사랑의 관계를 지향한다. 즉 주체와 객체가 아닌 주체와 주체로서의 만남을 통해 서로 독립된 개인으로 수용하고 사랑할 줄 알게 하는 것이다. 가장 온전하면서도 행복한 Benjamin의 상호인정을 통해 아동과 부모가 서로를 주체로서 바라볼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이론적 배경
Ⅲ. 제언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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