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51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07 - 224 (18page)
DOI
10.18658/humancon.2018.12.51.2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모바일 게임 플랫폼에서의 플레이 경험을 발터 벤야민(Walter Benjamin)의 ‘산책자(Flâneur)’ 개념을 통해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벤야민의 산책자는 주체와 행위, 공간을 아우르는 복합적인 개념으로서 모바일 게임의 플레이어와 플레이, 공간을 통합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다층적 인물인 산책자의 세부적 인물형들을 통해 모바일 게임의 플레이어가 놓인 맥락과 정체성에 대해 접근할 수 있다. 보헤미안적 구경꾼으로서의 산책자는 거리감을 유지한 채 스펙터클로서 전투를 바라보게 되는 모바일 역할수행 게임의 플레이어를, 적극적으로 사건을 재구성하는 탐정으로서의 산책자는 실제 공간에서 가상의 의미를 탐색하는 위치기반 게임의 플레이어가 놓인 맥락을 함축적으로 제시한다. 각각의 모바일 게임 장르에서 플레이어들은 산책자 플레이를 통해 각기 다른 공간적 변화를 직간접적으로 마주하게 된다. 모바일 역할수행 게임의 경우, 수집과 강화를 통해 역사적이고 사회적 경험을 배제한 비장소화의 양상을 보인다. 반면, 위치기반 게임의 경우 이동과 생성에 의해 일상의 공간을 재장소화면서 혼합 현실을 적극적으로 생성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산책자의 다층성과 플레이어
Ⅲ. 산책자 플레이를 통한 공간적 변화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01-000300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