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하영 (성균관대학교) 강한솔 (성균관대학교) 한윤선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1 - 41 (21page)
DOI
10.32341/JCER.2018.12.31.4.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본심리욕구 이론에 의하면, 세 기본심리욕구(자율성, 관계성, 유능성)가 충족될 때, 자기결정성 동기가 형성되며, 더 나아가 긍정적인 진로발달로 이어질 수 있다. 반대로 청소년의 자율성이 제한되거나 타인과의 부정적인 관계를 경험할 때, 또는 학업에서의 유능감을 느끼지 못할 경우, 자기결정성이 낮아지고 이는 결과적으로 진로에서의 문제를 발현시킬 수 있다. 하지만 초기 청소년의 기본심리욕구와 자기결정성 동기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연구는 많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교육종단연구의 자료를 활용하여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기본심리욕구(자율성, 관계성, 유능성), 자기결정성 동기(무동기, 외적 조절동기, 부과된 조절동기, 확인된 조절동기, 내재적 조절동기), 진로성숙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청소년들의 자율성, 관계성, 유능성은 상(11%), 중(64%), 하(25%)의 3가지 잠재유형이 존재하였으며, 기본심리욕구의 충족 수준이 높은 집단일수록 자기결정성 동기가 증가하고, 진로성숙도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초기 청소년이 자율성을 존중 받고, 관계에서의 안정을 느끼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기본심리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청소년의 자기결정성 동기의 증진과 함께 궁극적으로 진로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4-0003329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