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현정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3집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33 - 153 (21page)
DOI
10.15854/jes.2022.03.53.1.1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청소년기의 진로 탐색과 진로 준비의 중요성에 입각하여 한국교육종단연구2013 1-4차년도 데이터를 통해 초등학교 5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까지의 진로성숙도(자기이해, 진로계획성) 변화 양상을 분석하였다. 또한 패널회귀분석을 적용하여 진로성숙도 변화의 영향요인을 탐색하였다. 분석 결과, 연도에 따른 진로성숙도의 평균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자기이해는 매년 일정 수준 감소하였고, 진로계획성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감소폭이 커지는 비선형적 추이를 보였다. 진로성숙에 대한 영향요인을 탐색한 결과,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부모의 학업적 지원 및 자녀와의 상호작용의 영향력이 유의하였다. 성별과 학업성취 이외에 모형에 투입된 대부분의 학생특성 요인(창의성, 자아개념, 공동체의식, 규칙준수, 자기관리, 독서향유 정도, 운동시간, 공부시간)의 영향이 유의하였다.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봉사활동 인식, 학생회 활동 참여는 진로성숙도 향상에 영향을 미쳤으며, 학교에서의 친구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가 좋을수록 진로성숙도가 높았고, 교사의 열의와 성취압력이 높을수록 진로성숙도가 높은 관계가 유의하였다. 중학교에서의 진로직업교육 참여 및 유용성에 대한 인식 긍정적일수록 진로성숙도가 높아서 진로교육의 개별화ㆍ내실화 및 참여 기회 확대가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