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Crisisonomy Crisisonomy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5 - 4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위기요인, 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도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된 서술적조사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강원도 T시 소재 중학생 96명과 고등학생 104명 총 196명의 응답 자료를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win17.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와 평균, 표준편차, t-test, ANOVA, 상관관계,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위기요인은 남학생이(p<.01), 학년은 중학교 2학년이(p<.001), 학업성취도는 하위권학생(p<.001)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청소년의 위기요인은 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도에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진로성숙도와 자기효능감에 영향력을주는 것은 청소년의 위기요인 하위영역 중 가정, 학교, 지역사회요인이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청소년들이 위기 상황에 직면했을 때 학교적응을 북돋울 수 있는 상담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제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