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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세영 (순천향대학교) 정소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장애와 고용 장애와 고용 제29권 제2호(통권 제103호)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83 - 10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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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진로성숙도 하위 유형에 따른 발달장애학생의 하위 집단을 유형화하고, 각 집단의 특성 및 예측요인을 탐색함으로써 발달장애학생의 진로 교육을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전국 소재 통합형 직업교육 거점학교에 재학 중인 발달장애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성숙도 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잠재 프로파일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잠재집단을 분류하였다. 또한 일원분산분석, 다집단분석, 중다 회귀분석 및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하여 각 잠재집단의 특성 및 예측요인을 파악하였다. 연구결과: 발달장애학생은 진로성숙도 하위 영역에 따라 이질적 특성을 갖는 4개의 잠재집단으로 분류되며, 진로성숙도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진로성숙도 하위 영역은 ‘진로탐색’, ‘독립성’등이며, ‘기대고용수준’이 잠재집단을 예측하는 주요 변인으로 제시되었다. 결론: 발달장애학생들은 각기 다른 수준의 진로성숙도를 가짐에 따라, 보다 효과적인 진로교육을 위하여 각 잠재계층별 수준과 특성을 고려한 교육적 지원이 요구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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