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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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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철영 (서울대학교) 정진철 (서울대학교) 이종범 (청주교육대학교) 남중수 (서울대학교) 정지은 (서울대학교) 임소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151 - 171 (21page)
DOI
10.32341/JCER.2017.09.30.3.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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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교육대학교 및 사범대학에서 진로교육과 관련하여 운영 중인 강좌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을 분석하여 교원 양성기관에서 진로교육 관련 교사교육에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있다. 이 연구의 주된 내용은 ① 초·중등 진로교육 및 초․중등교원 양성기관의 교육과정 현황 분석, ② 교원양성기관에서의 진로교육 내용 영역 도출, ③ 초·중등 교원 양성기관의 진로교육 관련 강좌의 진로교육 내용 분석, ④ 교원 양성기관의 진로교육 관련 교사교육에 대한 시사점 도출로, 관련 문헌 분석 및 교원양성기관의 진로교육 관련 강좌 강의계획서 내용 분석을 통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초등학교에서의 진로교육개념, 초등학교의 진로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등의 내용을 다루고 실제로 모의수업을 통해 경험해 보는 강의가 필요하다. 또한, 초등 진로교육 단계의 진로교육 목표 중 중요한 부분의 하나가 긍정적인 직업관 형성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그에 대한 내용도 중요하게 다루어질 필요가 있다. 둘째, 중등교원 양성기관에서는 교직이수 및 대학원 등의 과정보다 체계적으로 운영된다고 볼 수 있는 사범대학 내에서도 교원의 진로교육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과 실천이 미흡하다고 볼 수 있다. 예비교사의 진로교육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예비교사가 필수로 이수하는 교육과정 내에서 진로교육과 관련한 구체적인 교육과정운영 가이드라인 제시가 필요하며, 현재 중등교원 양성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에 대한 개선 및 보완을 위해 표준화된 교육 내용 및 방법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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