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8권 제6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263 - 28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교과와 관련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과 요구를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서울시 소재 3년제 대학 유아교육과 학생 188명을 연구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응답하도록 한 후 수거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처리 및 분석을 위해 SPSS 19.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설문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배경 및 인식과 요구를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고, 교과와 관련된 요구를 알아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연구에서 밝혀진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절반 이상이 학교폭력을 경험한 적이 있으며 피해, 가해, 방관 경험 모두 따돌림, 언어폭력 유형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발생하는 학교폭력이 심각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교사와 또래가 가해 주체로 따돌림, 신체폭력, 언어폭력이 빈번히 발생할 것이라고 인식하는 비중이 높았다. 또한 교사가 학창시절 경험한 학교폭력 경험이 교실에서의 교사 역할에 미치는 영향이 부정적일 것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교과와 관련한 설문에서는 강의시간은 1회 2시간, 교수 학습방법으로는 토의, 시청각 교육, 역할극 등이 적절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교과의 내용에 대해서는 피해 및 가해 학생에 대한 사후 관리, 교사의 학교폭력 경험 치유 등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실제적 정보에 대한 요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교과와 관련한 인식 및 요구 조사를 진행한 첫 연구이며, 도출된 연구 결과는 향후 유아교육과 교직과목인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 교과의 방향성을 설정해 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56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