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라나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미래교육학연구 미래교육학연구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7 - 9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과 캐나다의 중등교원양성 교육과정 및 제도의 특성을 비교∙분석한 문헌연구이다. 양국의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맥락을 바탕으로 교원양성 교육과정이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지, 무엇을 성취하였는지 그리고 현재 직면한 문제점들의 분석을 통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 양국 교원양성 교육과정은 교원전문성과 현장 적합성 향상을 위해 모두 사회적 변화에 유동적으로 변화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반면, 양국은 기본적으로 다른 사회문화적 맥락 그리고 교육에서 추구하는 이념이 다르기 때문에 교원양성 교육과정 변화 동력의 원천, 교원양성기관의 조직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 그리고 수업내용면에서 상이한 특성을 보였다. 캐나다와 한국의 교원양성과정을 비교∙대조함으로써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중등교원양성 교육과정의 개선방향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내실 있는 교원양성 교육과정을 위해 각 나라의 고유한 맥락들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개발해야 한다. 둘째, 교원양성 교육과정에 시대적 흐름을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교원양성 교육과정과 실제 현장실습 학교의 교육연계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