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77 - 29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초등교사교육기관에서의 실과 내 진로교육 영역에 대한 교사교육 현황을 비교·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각 초등교사교육기관에서의 실과 내 진로교육 영역에 대한 교사교육을 인터넷 자료, 강의계획서, 담당교수와의 인터뷰를 통하여 조사하였다. 그리고 각 기관에서의 교사교육을 비교하기 위하여 실과 내 진로교육 영역의 교육 내용 분석을 위한 기준을 마련하였다. 그리고 각 기관에서의 실과 내 영역의 교육내용을 비교·분석하였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교육기관에서의 진로교육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둘째, 심화과정에서 제공되는 진로교육의 내용은 진로교육의 내용 기준에 적합하게 제공되고 있다. 이 연구의 결과를 기반으로 제시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각 초등교사교육기관에서의 실과교육을 통한 진로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둘째, 교양선택과목으로 진로교육을 개설하는 것이 어려울 경우 적어도 실과교육 심화과정에서는 반드시 진로교육을 위한 과목을 개설해야 한다. 셋째, 필수교과로서의 진로교육이 반드시 수행되어야 한다. 넷째, 진로교육을 수행할 때에는 진로교육 내용 기준에 적합하게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