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유빈 (중앙대학교) 김원경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413 - 428 (16page)
DOI
10.18208/ksdc.2017.23.2.4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모바일 게임은 스마트폰이 등장한 이후 다른 게임시장에 비해 급속히 성장하였고, 현재 대한민국 게임산업 수익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모바일 게임은 고정된 조작 버튼과 같은 별도의 조작 장치 없이 스마트폰 화면을 통해 게임을 진행해야 하므로
게임 내 인터페이스와 사용자 경험이 다른 어떤 게임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현재 서비스 중인 모바일 게임 중 다양한 게임 내 정보 표시와 메뉴를 필요로 하는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이 본 연구에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했다.
본 연구는 모바일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 사례연구에 앞서서 모바일 게임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적 배경으로 현재 모바일 게임 시장의 실태와 모바일 게임의 정의, 특징 및 종류, 사용자 경험 요소 평가에 대한 조사 정리를 하였다. 이후 정해진 기준에 따라 연구대상 게임을 선정하고, 모바일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의 조작방식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다. 특히 UI 화면이 게임마다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를 비교 분석하고, 사용자 경험 요소 평가를 통해 UI 구성요소가 게임을 이용하는 데 있어서 즐거움과 몰입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현재 모바일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은 조작방식과 편집방법 그리고 UI 화면 구성이 어느 정도 정해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후 UI 화면 구성을 포함한 모바일 게임 사용자 경험 요소 평가 결과로 접근성과 사용성에 대한 평가 결과가 다소 일치한다는 점과 접근성과 사용성에 대한 평가가 가치성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는 특징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는 모바일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 UI 화면 구성 사례연구와 UI 화면 구성을 포함한 사용자 경험 요소 평가를 통해 UI 화면 구성에 따라 사용자 경험이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를 알려줌으로써 유용하다고 판단한다. 다만 연구 대상 게임과 연구 대상 표본 설정에 있어서 제한이 있으므로 모든 모바일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을 대표하기에는 한계가 있음을 밝혀 둔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모바일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 사례연구
Ⅳ. UI화면 구성이 포함된 모바일 게임 사용자 경험 요소 평가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0-0009753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