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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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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32권 제5호
발행연도
2003.10
수록면
1,479 - 1,50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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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온라인 게임에 있어서 몰입과 중독, 만족, 그리고 충성도 간의 인과관계를 구조적으로 살펴보고, 몰입과 중독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기존의 온라인 게임에 대한 연구들이 심리학자들에 의한 인터넷 중독에 대한 연구들과 기술적 요소의 개발에 대한 연구들이 주를 이루고 있을 뿐, 비즈니스 관점의 연구는 매우 미비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연구와는 달리 몰입과 중독을 함께 고려해서 연구를 했다는 점에서 기존연구와는 차이를 가지고 있다. 결과를 분석해보면 몰입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는 디자인, 정보제공, 도구사용, 보상, 동기, 사용시간이며, 중독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는 충동성과 동기, 사용시간으로 나타났다. 또한 디자인과 보상은 중독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해 볼 때 개인적인 특성이 중독에 영향을 주며, 사이트의 특성은 몰입에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사용시간은 몰입과 중독에 모두 영향을 주지만 오히려 중독에 더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구결과 일정시간 게임을 하는 것은 몰입에 영향을 주지만, 그 이상 게임을 하게 되면 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전체적인 인과관계에 있어서는 몰입만이 만족과 충성도에 영향을 줄 뿐, 중독은 몰입과 충성도에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충성도는 몰입과 만족으로 통하여 직/간접적으로 많은 영향을 받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기업의 입장에서는 몰입을 통해 게임 사용자들의 만족과 충성도를 높이는 전략을 개발해야 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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