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민 (서울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239 - 26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e-learning의 확산과 함께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교육이 급증하고 있으며, 다양한 학습자로 추성된 사이버대학교 역시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연령이나 직업 등 다양한 특징을 갖고 있는 사이버 대학 학습자의 학습참여 형태와 학업 성취도의 관계 등을 면밀히 검토하여 학습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수업운영전략이 마련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e-learning을 기반으로 하는 사이버대학교에서 물류교육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자의 특성(연령, 물류업 종사 여부, 입학 전 최종학력, 물류업무 경력, 물류 사전 지식, 온라인 학습경험, 주요 학습장소, 평균 학습시간, 컴퓨터 활용 능력), 학습참여(출석율, 학습토론 빈도, 학습게시판 빈도) 및 학업 성취도(성적)의 관계를 분석하여 효율적인 수업운영전락을 위한 시사점들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자의 특성 중에서 온라인 학습경험, 주요 학습장소, 평균 학습시간 및 컴퓨터 활용 능력에 따라 학습참여에 유의한 차이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출석율, 학습토론, 학습게시판 및 성적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출석율과 학습게시판의 상관관계가 낮지만 나머지는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출석율, 학습토론 및 학습게시판과 같은 학습참여가 성적이라는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학습토론이 학업 성취도에 유의하게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문제의 제기 및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