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민 (서울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433 - 45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례 중심 학습은 현장의 이해와 분석 능력을 높일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수업 몰입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방식으로 토론을 통해 학습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흥미를 유발시키는 등 효과적인 학습방법의 하나로 인정되고 있으며, 정보통신을 이용한 학습인 e-learning이 그 유용성으로 확산되고 있다. 물류교육에서도 사례 중심 학습이 절실히 필요하지만 시간과 공간의 제약 요인 때문에 다양한 물류시설을 견학하고 학습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사례 중심 학습과 e-learning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다양한 물류현장을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사례화한 후 e-learning 방식으로 학습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e-learning 방식의 물류사례 중심 학습이 물류 학습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물류교육을 대상으로 하는 사례 중심 학습이나 e-learning 학습에 대한 선행연구가 매우 미흡하기 때문에 기존 경영교육이나 교육학 측면에서 접근한 연구를 토대로 연구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고 구조방정식에 의하여 가설검정을 실시하였다. 즉, 교수자, 학습토론, 동영상 품질, 물류사례의 적합성 및 학습자 특성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방정식을 통하여 가설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동영상 품질과 물류사례의 적합성은 물류 학습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수자, 학습토론 및 학습자 특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Ⅲ.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Ⅳ. 실증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6-0014426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