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2권 제2호
발행연도
2006.11
수록면
23 - 42 (20page)
DOI
10.26857/JLLS.2006.11.2.2.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학습의 학습’연구에 나타난‘학습’의 의미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학습의 학습’연구들이‘교과로서의 학습’을 정립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연구문제를 추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학습의 학습’연구는“학습해야 할 학습은 무엇인가”, “학습을 어떻게 학습하는가”, 그리고“학습의 학습을 어떻게 도울 수 있는가”를 탐색 해야 한다. 그렇지만 이 중에서 가장 선행되어야 할 것은 배우고 가르칠 교과로서의 학습을 어떻게 이론화할 것인가의 문제라고 본다. 교과로서의 학습의 문제를 중심으로“학습의 학습”연구를 검토한 결과 기존의 논의들은 네 가지 유형으로 정리해 볼 수 있었다. 공부기술, 메타인지와 학습전략, 특정학습, 개방형이 그것이다. 이러한 검토를 토대로 이 논문은 학습을 가르치고 배울 교과로 정립시키기 위해 해결해야 할 연구문제로 학습의 일반성과 특수성, 학습능력의 구성요소, 학습발달의 양상, 학습발달의 평가를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232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