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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양은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4-4호
발행연도
2010.7
수록면
7 - 46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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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생 대상의 ‘게임 제작’ 수업을 통해서 게임 리터러시 교육의 효과를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초등학생들의 수업을 관찰하고 학생들이 직접 만든 작품을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은 초등학생 5∼6학년의 12명이었으며, ‘게임 제작’ 활동을 위해서 계발활동시간은 총 9주차로 나누어서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9주 동안의 참여관찰을 통해서 초등학생들과 수업 과정에서 나눈 대화와 작품을 수집하여 게임 리터러시의 목표에 따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초등학생들은 ‘게임 제작’ 과정을 통해서 ‘게임’에 대한 지식과 안전한 이용방법 등에 대해서 이해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게임 제작’ 과정을 체험하면서 게임의 이야기구조 및 산업적 배경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게임 제작’ 과정을 통해서 게임에 대한 일반적 지식 뿐만 아니라, 게임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분석적 사고능력도 증진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게임 제작 과정을 통해서 초등학생들은 게임에 대해서 보다 비판적이고, 성찰적인 비평력과 이해력을 기를 수 있었다.

목차

1. 게임 미디어교육의 필요성
2. 게임 미디어교육에 관한 선행 연구 고찰
3. ‘게임 제작’ 수업 설계 및 참여관찰 방법
4. ‘환경’ 게임 제작 과정의 참여관찰 분석
5.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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