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유현 (단국대학교) 이선경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식경영학회 외식경영연구 외식경영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203 - 22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로스터리 커피전문점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새로운 포지셔닝과 운영전략 구축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로스터리 커피전문점만이 가지는 차별화 요인들을 근간으로 하여 소비자가 추구하는 편익과 만족도 및 행동의도의 관계를 검증하고 품질 인식에 대한 조절효과를 고찰하였다. 연구방법: 2024년 6월 17일부터 9일 동안 설문조사를 통해 확보한 데이터 284부에 대해 SPSS 25.0 통계 프로그램으로 신뢰성 및 타당성 확인과 상관관계 분석 및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분석 결과, 추구편익이 높아지면 만족도도 함께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로스터리 커피전문점에 대해 소비자가 가지는 만족도 역시 행동 의도와의 관계에서 산술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 관계임을 확인하였으며, 추구 편익과 품질 인식과의 결합은 행동 의도에 유의한 영향 관계임을 확인했다. 시사점: 로스터리 커피전문점에 대한 소비자 추구 편익이 만족과 행동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는데 커피 맛을 결정하는 센터컷에 위치한 실버스킨을 제거한 커피를 선보이는 등 새로운 기술의 표준화에 대한 노력과 이를 인정하는 기관이 필요하고, 소비자가 인식하는 효용 가치와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커피 서비타이제이션(servitization)의 완성도를 통하여 한 차원 높은 차별화 전략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