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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예원 (계명대학교) 김소영 (영진전문대학) 박상희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3권 제8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387 - 40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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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과시소비성향과 커피 소비동기가 커피전문점 유형별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검증을 위한 실증분석을 위해 2017년 10월 14일부터 2017년 12월 4일까지 국내 커피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를 진행하여, 회수된 520부의 응답 중 총 499부의 설문지를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으며, SPSS 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첫째, 커피 소비동기의 요인이 선행연구에서는 5개 요인이었으나 본 연구 결과 선행연구와 상이하게 4개 요인으로 도출되어 효과적 요인, 사회적 요인, 정서적 요인, 습관적 요인으로 명명하였다. 둘째, 과시소비성향은 커피 소비동기 4개 요인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과시소비성향은 커피전문점 유형 중 프랜차이즈 커피점 선호도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이 부분 채택되었다. 이는 과시소비성향이 있는 소비자일수록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인지도가 높은 프랜차이즈 커피점을 선호하는 것으로 볼 수 있겠다. 넷째, 커피 소비동기 중 효과적 요인은 개인 커피점과 로스터리 커피전문점 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정서적 요인은 프랜차이즈 커피점 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부분 채택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볼 때 개인 커피점과 로스터리 커피전문점은 커피의 효과적인 측면을 중점적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으며, 프랜차이즈 커피점은 소비자의 정서적 동기를 자극할 수 있도록 하는 마케팅 전략에 주력할 필요가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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