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수경 (경민대학교) 김상돈 (경민대학교) 차재빈 (경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취업진로학회 취업진로연구 취업진로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57 - 77 (21page)
DOI
10.35273/jec.2023.13.2.0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4차 산업혁명 시대와 산업변화에 따른 직무역량 재교육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직업교육을 위한 고등교육기관으로 전문대학의 역할이 확장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성인 학습자가 대학을 진학하는데 학습 동기가 교육 만족도와 진로 요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실제 K-대학교 정규 전문학사과정에 재학 중인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여 2023년 3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 자기기입식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210부의 설문지를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학습 동기가 교육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학습지향 동기가 교육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즉, 성인 학습자들은 학습지향 동기인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고 배움과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 의식이 높으면 대학의 교육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육 만족도의 하위요인인 교육 결과, 교육내용, 교육환경, 교수법의 질 순으로 4개의 요인 모두 진로 요인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교육 만족도를 높게 지각할수록 진로 요인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특히 교육 결과를 높게 인식하면 자신의 진로에 대해서 확신이 생긴다. 셋째, 학습 동기가 진로 요인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는 학습 동기의 하위요인인 목표 지향적 동기와 학습 지향적 동기가 진로 요인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성인 학습자는 학습 동기에서 목표지향 동기와 학습지향 동기가 높은 경우 진로 요인이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성인 학습자의 효과적인 맞춤형 교육과정의 개발과 교육환경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시하며, 새로운 일자리와 진로를 찾는 성인 학습자를 위한 맞춤형 진로지도 방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성인 학습자들을 위한 학과개설과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며, 향후 정규과정에 재학 중인 성인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확장에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