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영선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평생교육학회 평생교육학연구 평생교육학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1 - 5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서울 소재 평생교육기관에 수강하고 있는 고학력 성인학습자 267명을 대상으로 학습참여 동기에 따라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 자기주도학습이 매개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 데 있다. 주요 연구결과는 첫째, 고학력 학습자들은 ‘학습지향성’ 학습참여 동기가 가장 높았다. 둘째, ‘활동지향성’ 학습참여 동기가 정적 수준에서, ‘학습지향성’ 학습참여 동기는 부적 수준에서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참여 동기의 ‘학습지향성’은 정적 수준에서, ‘활동지향성’은 부적 수준에서 자기주도학습에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기주도학습의 ‘학습에 대한 애착’과 ‘도전에 대한 개방성’은 정적 수준에서, ‘학습자로서 자기 확신’은 부적 수준에서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학습참여 동기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자기주도학습은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