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31 - 14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다양한 교육 영역에서 온라인 학습 콘텐츠를 사용한 교육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와 함께 평생교육이 활성화 되면서 고령성인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학습이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온라인 학습에 대한 고령성인학습자의 참여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탐색하여 발견한다면 향후 온라인 학습 지원에 많은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는 사전경험, Keller의 ARCS 동기, 학습동기, 학습전략의 유형이 온라인 학습 참여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방송통신고등학교의 고령성인학생 31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평균 비교를 위해 일원분산분석(one way – ANOVA)을 수행하였고, 각 변인의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단계적 선택방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사전 경험에 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고, ARCS동기는 자신감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습전략은 초인지에 의한 영향이 가장 높고, 학습시간 관리, 노력 조절, 동료학습에 의한 순서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동기는 자기효능감의 영향이 가장 높고, 시험불안과 학습신념의 순서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고령성인학습들의 참여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온라인 학습 지원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