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희경 (한국교육개발원) 최인희 (숙명여자대학교) 김혜자 (한국교육개발원) 이윤서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11 - 237 (27page)
DOI
10.17286/KJEP.2023.37.2.05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초․중․고등학생의 기본심리욕구 충족의 관점에서 가정과 학교 환경의 적절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의 학생 대상 조사 도구의 개발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자기결정성 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에 근거하여 우리의 가정과 학교가 학생의 기본심리욕구(자율성, 유능감, 관계성)를 충족하기에 적절한 환경을 제공하는가를 측정하는 조사 도구를 개발하였으며, 이를 타당화하기 위해 전국 총 16개 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약 540명), 해당 학생의 학부모, 그리고 해당 학교의 교사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를 수행하였다. 먼저 탐색적․확인적 요인 분석을 통해 학생 대상 조사 도구의 최종안을 결정하고, 학생, 학부모, 그리고 교사 대상 조사 도구의 요인 구조의 동등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학교 급 별 환경 인식의 차이, 영역 간 상관, 환경에 대한 인식과 심리적 웰빙 간의 관계, 학업성취도에 따른 환경 인식의 차이, 학생, 학부모, 그리고 교사 간 조사 결과의 비교를 통해 조사 도구의 활용 가능성을 검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를 통해 개발한 조사 도구의 의의와 한계를 논의하였다.

교육적 함의 : 연구를 통해 개발한 도구는 학생의 기본심리욕구 충족을 위해 우리 가정과 학교가 어떤 측면에서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지에 관한 비교적 직접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학생의 심리적 웰빙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현재 우리 가정과 학교가 학생의 기본심리욕구 충족을 위해 학생의 잠재력과 흥미를 존중하는데 힘써야 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부모-자녀 관계 등 가정 환경 개선과 학교 환경의 변화 방향에 관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370-0017309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