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KYCI] 청소년상담연구 청소년상담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163 - 187 (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업스트레스와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기본심리욕구 충족의 매개효과 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소재 3개 중·고등학교 학생 494명으로서, 수집 된 자료는 상관분석, t검정과 일원분산분석 그리고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별, 학교 급, 여가시간, 부모와의 대화시간에 따라 각 변인에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였으며, 학 교적응에 차이를 보인 변인을 통제변인으로 설정한 후 결과를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 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스트레스는 기본심리욕구 충족, 학교적응과 유의미한 부적 상관이 있었으며, 기본심리욕구 충족의 경우 학교적응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성별에 따라 학업스트레스의 차이를 보였으며,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등학생이 중학생보다 학업스트레스 수준이 더 높고, 기본 심리욕구 충족과 학교적응 수준이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가시간에 따라 학교적응 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부모와의 대화시간에 따라 학업스트레스, 기본심리욕구충 족, 학교적응에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와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기본심리욕구 충족의 완전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기본심리욕구의 세 가지 하 위욕구별 매개효과 검증에서, 자율성은 완전매개효과를, 유능감과 관계성은 부분매개효 과를 나타냈다.

목차

서론
연구방법
연구결과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