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동혁 (한국교원대학교) 이우걸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57 - 277 (21page)
DOI
10.17286/KJEP.2022.36.2.07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진행된 비동시 온라인 수업 동안 초등학생들이 경험한 기본심리욕구 충족 변화를 바탕으로 학생들을 유형화하고, 각 유형에 속한 학생들의 학습 양상 차이를 살펴봤다. 연구기간은 코로나로 인해 미뤄졌던 개학이 전면 온라인으로 시작된 2020년 4월부터 6월 부분 대면 수업 직전까지의 6주 동안이었다.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수학 수업 동안 초등학생 260명은 자신이 경험한 기본심리욕구 충족에 대해 10회 응답했다. 다차원성장혼합모형을 활용하여 자율성 충족, 유능성 충족, 관계성 충족의 초기값과 변화 양상을 바탕으로 학생들을 분류했고, 그 결과 학생들은 Class 1(최초 자율성 보통수준/감소경향), Class 2(최초 자율성 고수준/증가경향), Class 3(최초 자율성 저수준/유지경향)으로 분류되었다. 기본심리욕구 충족에 있어 대체로 긍정적인 모습을 보인 Class 2 학생들은 즐거움, 불안, 수업참여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모습이었다. 주목할 부분은 자율성 충족이 처음부터 낮은 상태로 지속된 Class 3 학생들보다 자율성 충족이 보통 수준에서 점차 하락한 Class 1 학생들이 즐거움, 수업참여에 있어 더 부정적인 모습을 보였다는 점이다. 연구 결과를 통해, 학생들이 수업 중 경험한 기본심리욕구의 충족 양상을 파악하는 데 있어 시작 시점 혹은 평균적인 수준뿐만 아니라 변화 양상도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또 많은 학생들이 수업 중 자율성 충족에 있어 어려움을 겪었는데, 수업 초기부터 꾸준히 낮은 자율성 충족 수준을 보인 학생들과 수업이 진행됨에 따라 자율성 충족 수준이 점차 하락한 학생들을 구분해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