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효은 (서울대학교) 최나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53 - 175 (23page)
DOI
10.20437/KOAECE28-3-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5세 유아와 1학년 아동의 한글 해득 수준을 살펴보고, 유·초등 부모와 교사의 문해지도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유·초등 어머니와 교사, 총 672명이 온라인 설문조사에 참여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독립표본 t-검정, 공분산분석, 일원분산분석, Scheffé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5세 유아보다 1학년 아동의 한글 해득 수준이 유의하게 높은 가운데, 5세 유아도 상당히 높은 경향을 보였고, 1학년 아동 중에도 낮은 경우가 있었다. 둘째, 아동의 한글 해득 수준(상·중·하)에 따라 집단 간의 문해지도에 차이가 있었다. 전반적으로 해득 수준이 높은 집단이 발현적 · 관습적 문해지도를 동시에 더 많이 경험하는 경향이 있었다. 셋째, 발현적 문해지도는 5세반 교사가 가장 많이 하고, 5세아 부모가 가장 적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습적 문해지도는 1학년 부모와 교사가 가장 많이 하고, 5세반 교사는 가장 적게 하며, 5세아 부모는 그 가운데 위치했다. 이러한 결과는 취학 전후아동의 한글 해득 수준에 대한 객관적인 실태를 비교하고, 유·초등 부모와 교사가 아동의 발달단계별로 적절한 문해지도 방식을 정립해야 할 근거를 제시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375-0017554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