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영 (홍익대학교) 이현성 (홍익대학교) 김주연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403 - 414 (12page)
DOI
10.18208/ksdc.2023.29.2.4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혁신적인 기술과 비즈니스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소셜벤처와 공공디자인과의 공통가치를 발견하고 추후 양 개념의 협업을 통한 공공디자인의 확장 가능성을 탐색하고 적극적인 실천 방향을 모색하는 데 있다. 연구 분석으로 공공디자인의 핵심 주제와 방향성을 고찰하고 정부와 인증투자기관에서 공시한 1,000개의 소셜벤처의 사회미션과 사업데이터를 양적 접근방법인 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공공디자인의 중심키워드와 소셜벤처 기업의 축출데이터를 상호 분석하여 제언을 마무리하였다. 분석결과, 소셜벤처는 공공디자인과 공통된 공공가치, 협업 과정을 추구한다는 점을 도출하였다. 이로써 소셜벤처는 공공영역의 주제를 다루고 있는 공공디자인과 상호작용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추후 공공디자인의 새로운 접근으로 공공디자인의 확장성을 제시할 수 있는 민간협력 활성화를 위한 기초연구로 활용되어지길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한 소셜벤처 특성분석
Ⅳ. 분석결과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600-0017865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