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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양숙 (비트윈랩)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1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437 - 45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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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공공디자인 정책에서 시민이 능동적 참여를 통해 스스로의 디자인 역량 개발이 가능하도록 정책 과정에 요구되는 디자인 역량 분석하고, 이를 통해 시민과 행정주체의 역할, 시민 참여의 방향과 범위를 재고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 국내 공공디자인 정책 및 시민 참여 사례, 방법을 분석하였고 시민 참여와 디자인 역량 개발과의 상관관계를 밝혔으며, 정책 단계별 요구되는 디자인역량을 분석하였다. 공공디자인 경향 분석에 따른 연구 결과로는 첫째, 공공디자인에 사용자 개념이강화되며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이 많이 활용되고 그 과정에 시민 참여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하지만 디자인 대상에 있어 법과 현실 사이의 괴리가 컸다. 둘째, 공공디자인에서 시민 참여 방법 모색보다 궁극적인 참여 방향인 시민의 디자인 역량 개발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정책 전반에 디자인 역량개발을 위한 설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사례 분석을 통한 정책 방향으로는, 각 정책 과정에서 요구되는 디자인 역량들을 개발하기 위하여 로드맵 수립이 필요하다. 단계별로 디자인 역량 개발 목표를설정하고 추진해야 할 것이다. 연구를 통한 시사점으로는, 먼저 이러한 디자인 역량 개발 차원에서 공공디자인 진흥 종합계획의 공공디자인 기반 조성 전략 보완이 요구된다. 또한, 공공디자인 R&D 기반조성의 경우 디자인 역량 개발을 위한 시민 참여 플랫폼 구축 지원이 필요하다. 나아가 공공디자인 통합관리 및 검수 체계 구축 과제에서는 대시민 정보 공유, 시민 참여를 통한 평가 및 운영 관리 방식검토가 필요하다. 공공디자인의 지속적 발전과 확산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주체인 시민의 디자인역량이다. 이 역량 개발을 통해 공공디자인 진흥계획에서 지향하는 공공디자인 가치 재정립이 가능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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