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두곤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5卷 第4號(通卷 第95號)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434 - 450 (17page)
DOI
10.17965/kjee.2022.35.4.434

이용수

DBpia Top 0.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환경교육 의무화의 의의와 그 실행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최근 우리나라 환경교육의 상황을 평가하고 환경교육법에 포함된 환경교육 의무화 관련 규정을 살펴보았으며, 기후위기 상황에서 환경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청을 제5차 국가환경종합계획(2020∼2040)을 통해 녹색전환 개념을 중심으로 환경교육의 사회적 필요성을 분석 제시하였다. 그리고 환경교육 의무화의 실행방안을 검토하여 구체적인 방안으로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까지 모든 학생이 매주 1시간 이상 학교단위로 체계적인 환경교육 계획에 의한 환경학습을 하게 하거나, 중등학교의 환경교과목 또는 넓은 의미의 환경교과(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과학교과의 융합선택 과목으로 제시된 ‘기후변화와 환경생태’ 또는 사회교과의 융합선택 과목인 ‘기후변화와 지속가능한 세계’ 등) 과목을 이수하도록 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기후위기 시대에 환경교육 의무화의 기본 개념과 그 필요성 및 구체적 실행방안을 제시했다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으며, 이것이 중요한 환경교육 담론이 되어 이러한 방향의 환경교육 의무화 논의가 깊어지는 토대가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학교 환경교육 의무화의 의의
Ⅲ. 학교 환경교육 의무화 관련 법적인 규정
Ⅳ. 학교 환경교육 의무화를 위한 검토 논제
V. 학교환경교육 의무화를 위한 위의 각 논제에 대한 세부 검토
Ⅵ. 결론
국문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539-0003397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