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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선경 (청주교육대학교) 권영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권혜선 (돌마초등학교) 김남수 (국토환경연구원) 김찬국 (한국교원대학교) 남미리 (풍성초등학교) 남윤희 (충북자연과학연구원) 박은화 (광주동신여자중학교) 안재정 (송내고등학교) 육혜경 (한국교원대학교 부설 미호중학교) 이용철 (성동고등학교) 이은주 (한국교육개발원) 홍광민 (원평중학교) 전푸름 (서울대학교) 현명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6卷 第3號(通卷 第98號)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291 - 312 (22page)
DOI
10.17965/kjee.2023.36.3.2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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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2022 환경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과 주요 내용을 고찰하는 것이다. 2022 환경 교육과정의 개발 과정에서 교사, 학생, 전문가 등 많은 이해관계자가 설문조사, 간담회, 전문가 협의회, 워크숍, 토론회, 공청회 등의 과정에 참여하였다. 2022 환경 교육과정의 개정의 방향은 환경 교과의 설계 원리로서의 연결-탐구-참여, 복잡성에 대한 강조와 통합적 접근, 지속가능발전교육 지향이며, 개정의 중점으로는 기후변화에 대한 이해와 대응 강조, 시스템사고 등 역량 기반, 내용 중복의 회피와 학습 내용의 적정화 등을 설정하였다. 중학교 환경 및 고등학교의 생태와 환경 모두 5개의 내용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환경과 인간’, ‘환경체계’, ‘환경 문제와 쟁점’, ‘기후위기와 기후행동’, ‘지속가능성과 시민 참여’이다. 영역명이 동일하다고 해도 실제적으로는 중학교에 비해 고등학교에서 다루는 내용 요소와 수준이 더 높게 설정되어 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큰 변화 중 하나는 각 영역별로 핵심아이디어를 제시한 것이며, 이를 성취하기 위한 지식 · 이해, 과정 · 기능, 가치 · 태도의 내용 요소들을 제시하고, 이를 조합하여 성취기준을 제안하였다. 성취기준의 수는 2015 환경 교육과정에 비해 중학교 20개, 고등학교 21개로 각각 33.3%, 40% 감소하여 학습량의 감소를 의도하였다. 또한 환경 문제와 쟁점, 기후위기와 기후행동 등 내용 영역의 조정이 있었다. 특히 기후변화 대응의 시급성과 중요성을 고려하여 ‘기후위기와 기후행동’ 영역을 신설하였다. 이후 성취기준을 교수학습에 구현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과 방법이 제안되었다. 이로부터 환경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 구현되는 과정과 성과에 대한 모니터링과 환경 교과고유의 내용 영역, 핵심 역량,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논의와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음을 제언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2022 환경 교육과정의 개발 과정
Ⅳ. 2022 환경 교육과정의 개정의 방향과 중점
Ⅴ. 2022 환경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
Ⅵ. 결론 및 제언
국문요약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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