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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Shi-Lingxi Tian (Kyung Hee University) Soong-Hyun Kim (Kyung Hee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8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447 - 1,457 (11page)
DOI
10.9728/dcs.2022.23.8.1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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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은 플레이어의 충성도는 곧 게임 사용자의 이탈을 의미하며, 이는 게임의 수익 감소와 직결되다. 따라서 플레이어의 충성도 유지는 게임의 장기적인 운영을 보장한다고 할 수 있다. 신 설립된 게임개발사인 라이엇 게임즈가 개발한 MOBA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는 지속적으로 PC방 게임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다. 반면에 유명한 게임 개발사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개발한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은 업데이트 정체, 플레이어들 이탈라는 처지에서 놓였다.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게임 플레이어의 충성도 유지를 위한 구성 요소를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리그 오브 레전드〉 와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의 게임 메커니즘, 게임 캐릭터 게임 맵을 대상으로 비교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 결과, 개인 실력 위주의 게임 플레이 메커니즘, 다양한 게임 캐릭터와 스킨, 단순한 게임 맵이 플레이어의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이 향후 MOBA 게임 연구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background
Ⅲ. Maintaining Loyalty of MOBA Games’ Players
Ⅳ. Conclusion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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