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성관 (중앙대학교) 오예은 (중앙대학교) 박근식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75 - 94 (20page)
DOI
10.20462/tebs.2022.2.23.1.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COVID-19의 확산으로 오프라인으로 제품을 구매하거나 직접적인 서비스 사용을 하지 않는 비대면(Untact)의 소비방식이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신선식품 시장 사용률이 급증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터넷 및 모바일 등의 전자상거래에서 신선식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전자상거래 이용시 고려되는 중요요인과 고객의 쇼핑성향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실증분석으로서 T-test를 실시하여 플랫폼, 배송, 가격, 재구매 요인이 전자상거래 플랫폼 접속횟수, 쇼핑빈도 및 성별에 따라 차이점이 존재하는 지를 분석하여 전자상거래 신선식품을 이용하는 업계가 고려해야 할 주요 소비층에 대해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단계에 걸쳐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COVID-19로 인한 생활환경 및 소비 변화와 이로 인한 전자상거래 시장의 규모 변화에 대하여 조사하고, COVID-19에 따른 전자 상거래 신선식품 시장의 변화에 대해 선행연구를 실시하였다. 둘째,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고 t-test 검증을 실시한 결과, 전자상거래 접속횟수가 많은 사람의 그룹에 있어 플랫폼, 배송, 가격, 재구매와 같은 전자상거래 활용요인이 더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신선식품 쇼핑빈도가 높고 낮은 그룹으로 분류하여 검증한 결과, 플랫폼, 가격, 재구매는 유의한 차이가 있다고 검증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 대한 결론 및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COVID-19와 전자상거래
Ⅲ. 이론적 고찰
Ⅳ. 연구방법 및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24-001072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