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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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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림 (부산대학교) 장정재 (부산연구원)
저널정보
한중사회과학학회 한중사회과학연구 한중사회과학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36 - 60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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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에서는 4차 산업 및 정보통신기술(ICT)의 발전으로 전자상거래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2019년 기준 글로벌 전자상거래 가치는 26조 7,000억 달러에 달하며, 한⋅중⋅일을 포함한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여러 국가들의 우위 선점 경쟁이 치열하다. 현재 국경 간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해 양자 및 다자 간 무역협정이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각국들은 자국의 이익에 부합하는 전자상거래 규정들을 마련중이다. 본 연구에서는 각국들의 이해관계를 바탕으로 한 국경 간 전자상거래 활성화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지리⋅사회⋅경제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한⋅중⋅일3국의 B2C 부문 국경 간 전자상거래 수출입 관계를 소셜네트워크 분석(SNA)을 통해검증하였다. 그 결과, 첫째, 한⋅중⋅일 3국의 국경 간 전자상거래 수입 관계에서 가장중요한 국가는 중국이다. 둘째, 수출 관계에서는 일본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국은 3국의 국경 간 전자상거래 네트워크 관계 내 중요한 국가들과 가장 많이연결된 국가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을 바탕으로 한⋅중⋅일 국경 간 전자상거래관계를 고려한 시장 확대 및 활성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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