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중 하영목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상정보학회 통상정보연구 통상정보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61 - 18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개인을 상대로 한 B2C 전자상거래의 보편화는 이미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의 주요 추진력이 되었으며, 각종 유형의 B2C 전자상거래 플랫폼들이 점진적으로 그 주요 역할을 발휘하기 시작하고 있다.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 기업의 입장에서는 현재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는 물류 서비스 품질을 보다 강화하여 고객의 만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이 절실하다. 이러한 관점 하에 본 연구는 물류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 및 신뢰에 미치는 영향과 이러한 물류 서비스 품질 요소가 고객의 만족도와 재구매의도와 구전의도로 대표되는 고객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함에 있다. 이를 위해 중국의 B2C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는 현지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수집하였으며 AMOS 21을 활용한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검증하였다. 선행 연구를 근거로 배송서비스, 반품서비스, 사후서비스, 고객대응서비스 등 4개의 물류서비스 품질 요인을 도출하였으며 물류서비스 품질은 고객 만족 및 신뢰 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고객 만족 및 신뢰는 재구매의도와 구전의도를 매개하는 매개변수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중국 B2C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물류서비스 개선 및 향상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B2C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물류 서비스 품질을 개선을 위한 맞춤식 건의를 제시하여 B2C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발전에 일정한 참조 역할을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의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